디프리저, 냉장고 등의 시약, 균을 운반하여야 할 때는 드라이아이스와 연구실 전용 아이스박스를 사용하면 시약과 균을 초저온으로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최대한 신속히 이동하여 가장 먼저 신경써야 하는 것이 바로 시약, 균 종류입니다. 이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실험실이사 전문업체

사진에서처럼 실험실, 연구실에는 원심분리기, 건조기 등 장비도 많지만 이와 함께 시약 등 냉장, 냉동고에 보관되어 있는 물품도 많습니다.

이를 운반하기 위해서는

  1. 드라이아이스
  2. 연구실 전용 아이스박스
  3. 냉동고 알루미늄 선반을 담을 수 있는 충분한 크기의 박스

위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드라이아이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드라이아이스는 두 가지 종류로, 탁구공 모양 혹은 세탁비누 모양의 드라이아이스가 있습니다. 연구실이사를 할 때는 보통 세탁비누 모양의 블럭 형태를 사용합니다. 부피가 큰 만큼 저온 유지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드라이아이스는 고체로 된 이산화탄소, 영하 78.5도에 달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시약을 운반할 때 도움이 되며, 필수적인 준비사항입니다. 가끔 드라이아이스 없이 얼어 있는 시약을 그대로 아이스박스로 운반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갑작스런 차량 고장, 이동하는 곳의 컨디션 변화 등 항상 변수를 생각하시고 드라이아이스를 꼭 지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실험실이사 아이스박스

두 번째로 아이스박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진의 아이스박스는 150L 가량의 대형 아이스박스입니다. 연구실이사에는 이렇게 큰 용량의 아이스박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가정용 아이스박스를 사용할 시 대용량 아이스박스를 사용할 때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신속히 이동해야 하는 연구실이사에서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실이사 시약 운반

아이스박스에 시약을 모두 넣은 후 반드시 외부 온도가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테이프로 연결 이음새 부분을 꼼꼼하게 메꿔주어야 합니다. 

아이스박스 이음새를 꼼꼼하게 테이프 붙인 후에는 아이스박스 상단에 라벨링을 진행해야 합니다.

  1. 냉장고 번호
  2. 어느 칸 : 상/중/하 – 좌/우

이 두 가지를 기준으로 라벨링을 진행합니다.

ex) 3번 – 상단 – 좌측

단, 사진에서는 사이즈가 작은 냉장고였기 때문에 냉장고 번호만 기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디프리저(Deep freezer) 내부에 있는 선반(랙)을 담을 대형 박스가 필요합니다. 선반이 크기 때문에 시중에서는 이러한 선반을 담을 박스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실험실이사를 전문으로 진행하는 업체는 이러한 박스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활용하여 안전하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실험실이전 시약 운반

위의 사진처럼 높고 너비가 큰 박스를 사용해야 선반을 모두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드라이아이스, 아이스박스, 대형 박스를 이용하면 시약이 초저온을 유지하며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 후에는 지금 설명드린 순서와는 반대로 진행하게 됩니다. 

한 가지 추가로 팁을 드리자면, 시약만 이동하고 냉동고는 콘센트를 뽑고 보관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냉동고 문을 열어놓야아 합니다. 내부 공기 순환이 되지 않아 냄새가 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카테고리: 미분류

코로나-19 방역 준수
월드브릿지는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방역 활동과 근무 수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을 입력해주시면 이사 담당자 배정 후 신속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주)월드브릿지익스프레스
고객 상담 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