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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이사 FAQ] 사서 선생님 준비사항 3가지

개관, 신축, 리모델링, 석면 공사 등으로 인해 도서관을 이사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실무를 담당하는 분은 사서 선생님인데요.

어떠한 준비 사항이 있는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도서관이사 진행 과정

도서관이사

도서관이사를 진행하는 모습

업체 선정

인터넷 검색을 통해 도서관이사 전문업체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크게 3가지 기준을 가지고 업체 선정을 하시면 좋습니다.

1) 국/공립 도서관 이전 실적

2) 이사 화물 보험 가입 여부

3) 행정서류 제출 가능 여부*

* 관공서 대금 결제에 필요한 여러 행정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과업지시서, 완수계, 종사자 명단 등 ···. 이러한 서류를 준비해줄 수 있는지 확인 후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사전 준비

도서관 이사 업체에서 약 1주일 전에 미리 현장 답사를 진행합니다. 도서관 이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서가 및 도서이기 때문에 어느 분야*의 도서부터 포장할지, 어느 서가부터 해체할지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더불어 이 때 사서 선생님들께서 궁금하신 점을 최대한 문의하시고 요청사항을 말씀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총류, 철학, 종교 등 한국십진분류표에 의거

포장 및 정리

– 도서 포장 -> 서가 해체 -> 새로운 장소에서 서가 설치 -> 도서 정리

– 기타 가구, 물품 포장 및 배치

준비사항 3가지

서가 위치 설정

새로 이사하는 곳에서

1) 벽에서 얼만큼 띄워 서가를 설치할지

2) 각 서가 사이의 거리는 얼마인지

이렇게 두 가지 사항을 모두 정확한 치수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보통 이러한 레이아웃은 인테리어 업체에서 준비를 해 주니 요청하시어 사본 혹은 파일로 확보하셔서 이사 업체에 전달해주시면 됩니다.

도서관

도서관이사를 위해서는 서가 레이아웃이 필요하다

각 도서 분류별 시작 지점

도서 포장은 박스 혹은 바구니에 총류, 종교, 철학 등 각 분야별로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각 분야별로 어디서부터 책을 진열할지 구상해놓으셔야* 합니다. 배치를 너무 타이트하게 하는 것보다 각 분야별로 여유를 두어 추후 신간 서적을 진열할 공간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 다만 실제로 이사를 진행하게 되면 예상보다 공간이 많이 남거나 부족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는 이사업체와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위치를 수정하셔야 합니다.

도서관

각 분야별 시작점을 정해놓은 모습

폐기 물품, 가구 확인

신축 혹은 리모델링을 진행하게 되면 기존 서가, 비품 등을 모두 이사하시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드시 폐기할 것들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폐기 대상을 미리 파악하시어 표시를 해 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사업체에서도 폐기물 처리를 진행해주는데 이 경우 반드시 폐기물처리 허가증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추후 서류 제출 과정에서 허가가 없을시 서류상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관공서이사

책상, 책장을 폐기하는 모습

마무리

도서관

도서관이사는 사전 준비가 중요하다

도서관이사는 일반 사무실이사와는 다르게 꼼꼼하고 정확하게 일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러한 능력을 보유한 이사 업체 선정도 중요하지만 사서 선생님이나 주무관님께서 사전 준비를 잘 해 놓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이사 업체로의 요청사항을 잘 수용하시고 궁금하신 사항은 계속해서 문의하시면 성공적인 도서관 이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도서관 이사 진행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렸으나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고 싶으시면 더 자세한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도서관 이사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방문 견적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문의하기” 혹은 고객센터 1644-2465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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